데이터센터는 서버 컴퓨터와 네트워크 회선 등을 제공하는 시설로 서버 호텔(Server Hotel)이라고도 불리우며, 방대한 정보저장을 위한 수만 대의 서버 컴퓨터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설립된 데이터 보안, 보관 시설을 의미합니다.
서버들을 한 장소에서 보관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관리, 안정성 및 네크워크 속도, 보안, 비용절감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Cloud Services)’, ‘코로케이션(Colocation) 서비스’, ‘호스팅 서비스(Hosting Service)’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컴퓨팅, 저장 공간, 통신, 보안 서비스를 통칭하며, 서비스 제공자가 서버 등 하드웨어를 소유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고객은 데이터센터에 대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코로케이션 서비스
상면형 서비스와 가상 IDC(Internet Data Center) 서비스로 나뉘는데, 상면형 서비스는 기업 또는 개인을 대상으로 IDC의 일정 공간을 임대해주는 형태의 서비스를 의미하며, 가상 IDC 서비스는 독자적인 IDC 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채 IDC의 일정 공간을 임대 받아 고객에게 코로케이션, 호스팅을 제공하는 재임대형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호스팅 서비스
단독 서버 제공 여부에 따라 웹 호스팅과 서버 호스팅으로 나뉜다. 최종 사용자 기준으로 2017년 데이터센터 시장은 대기업이 주도하였지만, 중소형 기업의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케이션 서비스 시장에서 중소형 업체 대상으로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는 업체는 에퀴닉스가 대표적이며, 다른 리츠의 경우 중소형 업체와 대기업 고객을 모두를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비아, 호스팅케이알 등)
웹 호스팅
웹 호스팅은 다수의 사용자와 하나의 서버 공간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버 호스팅
서버 호스팅은 전문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하여 한 대의 단독서버를 사용하면서 서버운영에 필요한 전용회선과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등 필요한 일체의 장비 및 기술력을 제공받는 서비스입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센터는 24시간, 365일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력공급과 인터넷 연결 및 보안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데이터센터는 높은 토지매입 유지비용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지연(latency)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자가 밀집해 있는 대도시나 인근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우에도 고객과의 접근성이 좋고 네트워크 인프라가 잘 구비되어 있으며 인력의 가용성과 유지 보수가 용이한 수도권에 집중되어있고 최근에는 데이터센터간 네트워크 연동기술 발달로 고객과의 거리적 제약이 완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구축 유지비용, 네트워크 인프라 인력, 자연재해 위험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입지를 결정합니다.
'이론 [Theory] > 네트워크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T-Network] 01. CDN이란? (Contents Delivery Network) (0) | 2020.06.01 |
---|